도료건조는 자동차, 선박, 중장비제조 등 산업현장의 필수 공정 과정입니다. 국내 산업현장에선 대부분 화석연료를 연소하는 열풍 건조 설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쓰리텍은 친환경 고효율 복사파 건조 방식의 “HSWG 지능형 건조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내외 산업현장에 공급하여 ESG 경영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HSWG 지능형 건조 시스템의 핵심은 전기 에너지만을 이용하여 자체개발 방사체를 통해 고효율 친환경 원적외선 복사파를 방사 기술입니다. 또한 자체 특허 방사유도 시스템을 적용하여 피건조물 구조에 맞추어 복사열을 집중 혹은 분산하여 제품에 최적화된 도료 건조경화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기존 적외선 건조기술은 사용범위가 70㎝ 수준이었으나, 쓰리텍은 복사파가 나가는 거리를 20m까지 늘려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한 도료건조시스템을 실현하였습니다.
HSWG는 기존 열풍 건조 설비에 비해 에너지 사용량이 30% 이상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사파 방사체와 피건조물 사이에 공기 등 열을 전달해 주는 중간 매질이 필요 없고 배출한 열을 다시 흡수해 활용하는 배열회수 기능을 적용한 것이 드라마틱한 에너지 절감을 가능케 하였습니다.
HSWG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주관하는 녹색기술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액화천연가스(LNG)를 연소하여 열풍을 발생하는 대신 복사파를 사용하기 때문에 유해 가스 배출 및 분진적체의 양이 극적으로 줄어듭니다.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해 가스도 거의 나오지 않는 데다 화재사고 위험도 적고 설비 내외부 온도는 열풍 건조기에 비해 40도 이상 낮아 근로자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근로 환경을 제공합니다.
2016년 HSWG 지능형 건조 시스템 개발에 뛰어든 쓰리텍은 2018년 특허 출원과 현대자동차 의왕연구소에서 실증 테스트를 진행하여 본사 건조 시스템의 우수성을 입증하였습니다. 이듬해 현대차 울산 ·전주공장, 기아 인도 공장, 현대차 인도네시아 공장 등에 본사 건조 시스템을 적용하였습니다. 2022, 2023년도에는 차량 분야외에 중공업, 조선, 가전, 식품 및 다양한 분야에 저희 시스템을 설치하였고 또한 공급예정이며 고객사들은 높은 품질만족도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쓰리텍은 HSWG 지능형 건조 시스템의 보급으로 환경보호, 산업안전, 비용절감 등 기업이 ESG 경영을 실현하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며, 향후 공정 빅 데이터를 활용해 품질 개선 및 제품군을 다양화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의 초석을 마련하겠습니다.